2024년 4월 29일(월)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 국제개발협력 분야 시민사회 의견수렴해

국제개발협력민간협의회(이하 KCOC)1일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를 비공식으로 초청해, 향후 정부의 해외 개발원조와 인도적 지원에 관한 시민사회 측의 입장을 전달했다. KCOC는 한국월드비전, 굿네이버스, 세이브더칠드런, 글로벌케어 등 해외에서 개발원조 및 인도적 지원 사업을 하는 130개 회원단체로 구성된 국제개발협력 및 인도적 지원단체 협의체다.

지난 1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KCOC를 방문해 개발협력 분야 시민사회의 의견을 수렴했다. ⓒKCOC 제공

이날 KCOC회원 단체들은 문재인 정부의 초대 외교부장관으로 지명된 강경화 후보자에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달성, 해외개발원조 확대, 국내 NGO의 역량강화 등에 있어, 시민사회와의 협력을 보다 강화해 줄 것을 요청했다. KCOC는 “NGO와 협력해 공적개발원조(ODA)를 이행할 때의 투명성과 효과성이 높다”는 점을 강조하며, 2016년 민관협력사업 예산이 민간경상보조금으로 전환되면서 해외 개발도상국에서 집행이 어려워진 상황도 설명했다. 아울러 “우리나라 청년 인재들이 개발원조 분야에 참여할 기회가 늘어야 한다”는 의견도 전달했다.

이에 대해 강 후보자는 개도국과의 지속가능개발 달성에 있어 국제적인 수준으로 민간의 역할이 확대돼야 한다는 데 동의했으며, 청년 문제와 관련해서도 향후 민관협력사업(PPP), 청년기업의 개발원조사업 참여 확대 등을 통해 청년 인재들이 참여하고 활약할 수 있는 기회를 국내외에서 많이 창출해야 한다는데도 시민사회와 의견을 같이 했다. 

한편 월드비전, 굿네이버스 등 회원단체들은 향후 정치적 상황과는 별개로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재개하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이에 대해 강 후보자는 북한의 도발에는 단호하게 대응하면서도, 인도적 지원에 대해서는 민간차원의 지원을 즉각 실시하고 정부차원의 인도적 지원도 조속히 재개하는 방안에 대한 검토도 시작해야 한다고 개인적인 견해를 밝혔다.

관련 기사

Copyrights ⓒ 더나은미래 & futurechosun.com

전체 댓글

제261호 2024.3.19.

저출생은 '우리 아이가 행복하지 않다'는 마지막 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