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8일(일)

숲과나눔, ‘2023 초록열매 성과확산 프로젝트’ 참여할 비영리단체 모집

재단법인 숲과나눔이 효과적인 자원순환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2023 초록열매 성과확산 프로젝트’를 시작한다고 26일 밝혔다. 숲과나눔은 다음 달 8일까지 프로젝트에 참여할 비영리단체를 모집한다.

‘초록열매’는 숲과나눔이 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2021년부터 진행하는 환경 프로젝트다. 환경 부문의 비영리단체가 기후위기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고, 창의적인 시도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올해 초록열매 사업 주제는 ‘새로운 도시형 자원순환 모델 만들기’다. 첫 대상은 ‘종이팩’으로, 재활용률이 낮은 종이팩을 자원순환 시스템 내로 끌어들이는 것이 목표다.

‘2023 초록열매 성과확산 프로젝트’ 사업수행 단체 모집 웹자보. /숲과나눔
‘2023 초록열매 성과확산 프로젝트’ 사업수행 단체 모집 웹자보. /숲과나눔

숲과나눔에 따르면, 알루미늄 캔과 투명 페트병, 유리병의 재활용률은 각각 79.3%, 76.9%, 63.8%다. 반면 종이팩의 재활용률은 15.8%에 불과하다. 이에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종이팩을 활용하는 자원순환 모델을 개발하고, 시민참여 캠페인·교육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숲과나눔은 “기존 자원순환 시스템의 문제를 진단하고 다양한 대안을 마련할 것”이라며 “종이팩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자원을 대상으로 순환 시스템을 확장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숲과나눔과 사랑의열매는 공모를 통해 이번 사업을 운영할 단체를 복수 선발한다. 총 사업비 1억5000만원을 한 단체당 최대 3000만원씩 지원한다. 사업이 원활히 추진되도록 회계·행정 지원과 더불어 각 분야 전문가의 멘토링도 함께 제공한다.

사업의 취지에 공감하고, 선정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비영리단체라면 누구나 공모에 지원할 수 있다. 모집 분야는 ▲종이팩 자원순환 모델 개발(공공기관 연계, 생산·유통기업 연계, 지역사회 연계, IT기술 활용 등) ▲종이팩 자원순환 정책과 제도 개선 ▲종이팩 자원순환 교육과 캠페인 등이다.

신청서 접수기간은 내달 8일까지다. 오는 28일 오전 10시30분에는 온라인 사업설명회가 열린다. 자세한 내용은 숲과나눔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수연 기자 yeon@chosun.com

관련 기사

Copyrights ⓒ 더나은미래 & futurechosun.com

전체 댓글

제261호 2024.3.19.

저출생은 '우리 아이가 행복하지 않다'는 마지막 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