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 3일(금)

“사회문제 많은데 재원은 한정… 이걸 해결하는 게 혁신이죠”

브렌튼 가핀 英 네스타 혁신기술팀 팀장

브렌튼 가핀 英 네스타 혁신기술팀 팀장
브렌튼 가핀 英 네스타 혁신기술팀 팀장

“좋은 아이디어가 중요하진 않아요. 그저 그런 아이디어가 좋은 사람과 만났을 때 훨씬 더 나은 결과를 만듭니다.”

영국의 네스타(NESTA)는 3억5000만파운드(약 7000억원)의 기금을 통해 벤처기업과 사회혁신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공익 재단이다. 지난달 27일 한국사회투자가 주최한 ‘2013 소셜이노베이션글로벌심포지엄’에 참석한 브렌튼 가핀(Brenton Caffin) 영국 네스타 혁신기술팀 팀장은 ‘혁신 투자’의 키워드를 이렇게 말했다. 그는 호주의 사회혁신센터 택시(TACSI)에서 창립 CEO를 역임하기도 했다.

―사회혁신(Social Innovation)이 왜 중요한가? 대표적인 사회혁신 사례가 있었다면 알려달라.

“호주에서는 지난 10년간 가정 폭력, 가정 해체 등으로 인해 보호시설로 보내지는 아동 수가 50% 가까이 급증했다. 호주사회혁신센터에서는 ‘패밀리바이패밀리 (Family by Family)’ 라는 모델을 만들었다. 이미 위기를 극복한 가족들과 문제를 겪는 가족들이 서로 만나 상담할 수 있도록 1:1로 매칭해주는 것이다. 첫해에 가족들이 90%가 프로그램에 참가했고, 이중 다수가 가족문제를 해결했다. 서부 호주 주정부에서 첫 투자 금액의 2배인 300만달러를 3년간 투자하기로 했고, 다른 주 정부에서도 이 모델을 도입할 계획이다. 프로그램이 성공하면 엄청난 정부 예산 절감 효과를 볼 수 있다. 교육이나 의료, 고령화 등 다양한 사회문제가 발생하는데, 국가의 재원은 한정돼 있다. 이를 혁신적인 방식으로 풀어가는 ‘사회혁신’은 그래서 중요하다.”

―사회혁신 모델이 성공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우선 분명한 비즈니스 모델이다. 사회를 바꿀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지속 가능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선 수익구조가 확실해야 한다. 둘째 시장이다. 사회혁신 기업의 공급을 받아줄 수 있는 시장이 필요하다. 셋째로 사회혁신가의 능력이다. 목표를 이뤄내고, 네트워크를 만들어가고,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능력이다.”

―각 나라의 현실에 따라 사회혁신의 양상 또한 다를 것 같다.

“물론이다. 2010년 처음 한국에 왔을 때 재활용품을 기부받아 판매하는 ‘아름다운가게’가 하나의 성공적인 사회적 기업 모델로 자리 잡은 것을 보고 놀랐다. 이미 유럽이나 호주 등지에서는 100년 넘게 지속된 것이기 때문이다. 사회혁신이란 무조건 세상에 없는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것만은 아니다. 그 사회 내에서 부족한 부분을 고민하고 기존과는 다른 방식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다.”

―한국의 정부 주도형 사회적기업 육성사업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존재한다. 정부 주도로 사회혁신가가 만들어질 수 있나.

“정부가 직접적으로 사회적 혁신가를 만들어 낼 수는 없지만, 사회혁신이 일어나고 지속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들 수 있다. 영국에서는 ‘소셜 밸류 액트(Social Val ue Act)’라는 법을 통해 사회적기업의 물품을 우선 구매하는 제도가 있다. 정부는 사회적기업의 판로를 열어주고 기술 개발을 도와야 한다.”

관련 기사

Copyrights ⓒ 더나은미래 & futurechosun.com

전체 댓글

제261호 2024.3.19.

저출생은 '우리 아이가 행복하지 않다'는 마지막 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