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7일(토)

英 탄소배출권거래제 개편, 해운·폐기물산업으로 적용 확대

영국이 탄소배출권거래제(ETS) 개편에 나섰다. 제조업·운송업 등 에너지 집약 산업의 탄소배출량 상한선을 낮추고, 해운·폐기물 산업까지 탄소배출권거래제 적용 대상으로 포함하겠다는 방침이다.

영국의 자동차 제조기업 롤스로이스와 핀란드의 국영해운사 핀페리가 공동 개발한 자율운항선박 팔코호. /조선DB
영국의 자동차 제조기업 롤스로이스와 핀란드의 국영해운사 핀페리가 공동 개발한 자율운항선박 팔코호. /조선DB

3일(현지 시각) 영국 정부는 이 같은 내용이 담긴 개혁안을 발표했다. 영국은 지난 2021년 5월 국가의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독자적인 배출권거래제 ‘UK ETS’를 도입했다. UK ETS는 전력·항공 등 에너지가 대량 투입되는 산업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 총량을 제한한다.

이번 개혁안의 목표는 에너지 집약 산업의 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배출권거래제 적용 대상을 확대해 탄소중립에 속도를 낸다는 것이다. 기존에는 전력·항공 산업 등만 탄소배출권거래제 적용을 받았다면 오는 2026년부터는 해운업, 2028년에는 폐기물 산업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산업계 반발을 완화하기 위해 탄소배출권 무상 할당량을 2027년까지 연장하겠다고 밝혔다.

영국 정부 관계자는 “이번 개혁안은 영국이 탄소중립으로 가는 지름길이 될 것”이라며 “기업들이 장기적인 지속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수연 기자 yeon@chosun.com

관련 기사

Copyrights ⓒ 더나은미래 & futurechosun.com

전체 댓글

제261호 2024.3.19.

저출생은 '우리 아이가 행복하지 않다'는 마지막 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