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9일(월)

SK, 사회공헌위원회 반토막? 인력 재편 까닭은

[미래TALK] SK, 사회공헌 새판짜기 

 

최근 SK그룹의 사회공헌 인력 재편설이 떠돌고 있습니다. SK의 사회공헌 전략을 총괄하는 ‘사회공헌위원회’ 인원이 전년 대비 절반으로 축소된데 이어, 올 하반기 한 차례 더 칼바람이 예고됐단 후문입니다. SK그룹은 공식적인 최고경영 협의기구인 수펙스(SUPEX)추구협의회 아래 전략위원회·에너지화학위원회·ICT위원회·글로벌성장위원회·커뮤니케이션위원회·인재육성위원회·사회공헌위원회 등 7개 전문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중 2013년 상생경영을 목표로 발족된 사회공헌위원회(이하 사공위)는 그룹 전체의 사회공헌 전략을 기획하고, 이를 각 계열사 및 재단으로 전달 및 협업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해왔습니다. 각 계열사에서 파견된 인력들이 사공위에 모여 일하는 구조였는데, 최근 10명 이상 인원이 SK행복나눔재단·행복나래·SK하이닉스 등으로 재배치되면서 현재 남은 인력은 15명 남짓입니다. 여기에서 많게는 절반 가까이 더 축소될 수 있단 소문에 내부는 뒤숭숭합니다.

최태원 회장은 평소 ‘사회적기업의 경제 규모를 국내총생산(GDP)의 3% 수준으로 키우자’는 목표를 제시하고, 매년 약 500억원씩 사회적기업에 투자해왔습니다. 최 회장은 저서 ‘새로운 모색, 사회적기업’에 ‘사회성과인센티브(Social Pregress Credit·사회적기업의 성과를 측정해 인센티브를 주는 제도)’를 제시하고 이를 2015년부터 추진, 올해 93개 사회적기업에 48억원의 인센티브를 지급했고 내년 150개 기업으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올해 사회성과인센티브와 연계한 임팩트투자도 준비 중입니다. 지난달 문재인 대통령과의 기업인 간담회에선 ‘사회적기업 200개 지원을 통한 일자리 창출 계획’을 밝힌 바 있죠. 이에 최 회장이 사회공헌 새판짜기에 나선 것 아니냐는 관측이 많습니다.

실제로 올해 초 SK그룹은 계열사 정관변경을 단행했습니다. 재무적 가치와 사회적가치를 아우르는 ‘더블 버텀 라인(Double bottom line)’을 모두 반영해 기업의 성과를 평가하겠단 내용을 담은 것으로, 현재 사공위에서 측정 체계를 준비 중입니다. SK그룹이 보유한 유무형 자산을 사회와 공유하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TF를 꾸리기도 했습니다. 게다가 10월 CEO 세미나에서 SK의 사회적책임을 높이기 위한 아이디어를 내기로 한 상황이라 각 계열사 사장단들이 고심 중이란 후문입니다. SK 사회공헌위원회 관계자는 “지난해 수펙스추구협의회 산하 위원회 규모가 전부 축소되면서 사공위 인력도 절반 가까이 줄었고, 기존에 사공위가 직접 실행 및 관리하던 몇몇 사업들을 계열사 및 재단으로 넘겼다”면서 “사공위는 사회적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기획·전략에 집중하되, 계열사가 이러한 사회적 가치를 반영할 수 있도록 재배치된 인력과 자원을 통해 확산시킬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SK 내부를 잘 아는 전문가들은 “사회적기업에 씨드머니(초기자본)를 주기 보다는 규모있는 사회적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SK의 밸류체인(가치사슬)과 사회적기업을 연결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읍니다. 소비자들은 단순히 이윤만 추구하기보다는 환경·인권·상생을 중시하고 사회문제를 해결하려는 기업의 제품을 구매하고 신뢰합니다. SK가 사회적 가치와 혁신을 담은 지속가능경영 전반의 새판짜기에 성공하길 기대해봅니다.                           

관련 기사

Copyrights ⓒ 더나은미래 & futurechosun.com

전체 댓글

제261호 2024.3.19.

저출생은 '우리 아이가 행복하지 않다'는 마지막 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