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30일(화)

“변화 속 중국, 소비자의 힘이 점차 더 커질 것”

2016 아시아 CSR 랭킹 해외 연사 인터뷰

“경제개발과 환경 개선을 함께 도모한다.”

중국은 올해 4월, 13·5 규획(제13차 5개년 계획·2016년부터 2020년까지 실시되는 국가 계획)에 ‘녹색발전’을 키워드로 포함시켰다. 경제 발전, 성장이 주된 키워드였던 중국 사회도 변화 속에 있는 것. 국제 비즈니스와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 전문가인 발라 라마사미(Bala Ramasamy·사진) 중국유럽국제공상학원(경영대학원·CEIBS) 경제학 교수는 “환경과 지속가능성 이슈는 특히 국영 소유 기업들 사이에서 아주 강력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했다. CSR은 중국만의 문제가 아니라 국제 사회의 공통 어젠다라는 것이다.

발라 라마사미 교수는 “중국에서 회사의 다양한 주요 이해관계자를 식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아직까지는 정부의 규제가 CSR 요소를 준수하는 가장 큰 이유지만, 중국 경제도 ‘소비자 주도 경제(consumer driven economy)’로 전환되는 시점에서 소비자들의 힘이 강조되고 있다”고 트렌드를 전했다. 소비자의 절반 이상이 디지털로 연결되어 있고, 디지털로 미디어를 활용하는 기업들도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에서 CSR은 단지 철학적 차원이 아니라, 기업이 이윤을 만들어내기 위해 고려해야 할 필수 사항이 되고 있다.

특히 베이징에서는 ‘녹색 산업’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베이징 이노베이션 2025 계획(Beijing Innovation 2025 plan)’에 의하면 환경오염의 주범인 공장(건설, 석유, 화학 등)을 줄이고, 인터넷 산업 부문을 확장시킬 예정이다. 또한 정부 정책 차원에서 2016년 말까지 스모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장(heavily-polluting factories) 1200곳의 문을 닫겠다고 발표했다. 한편 발라 라마사미 교수는 “중국 본토 기업을 포함한 다국적 인수 합병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중국 기업의 사회책임 활동은 국제적으로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예견했다. 대표적인 것이 중국 정부의 ‘일대일로 전략(The One Belt One Road strategy·중앙아시아와 유럽을 잇는 육상 실크로드와 동남아시아와 유럽, 아프리카를 연결하는 해상 실크로드를 뜻하는 말)’이다. 중국 기업들이 국경을 넘나들며 다양한 인프라 구축 사업에 참여·운영하게 되면서, 중국 투자의 지속가능성 이슈가 중요해지고 있다는 것이 핵심이다. 발라 라마사미 교수의 ‘중국 정부의 CSR 정책과 기업의 대응 전략’은 11월 2일, ‘2016 아시아 CSR랭킹 콘퍼런스’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관련 기사

Copyrights ⓒ 더나은미래 & futurechosun.com

전체 댓글

제261호 2024.3.19.

저출생은 '우리 아이가 행복하지 않다'는 마지막 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