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 17일(금)

나눔전문가 준비 이렇게 해보세요

◆국제협력팀 최미나 팀장

“나눔 전문가로서 가장 중요한 건 현장의 목소리를 정확히 전달하고 각각의 빈곤 현장에 맞는 개발 전략과 시스템을 구축하는 거에요.

그러기 위해서는 지금부터 ‘다문화 체험’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한 가지 방식으로는 빈곤을 해결할 수 없기 때문이지요. 각 지역의 빈곤문제를 다각도로 해석하고 그에 맞는 개발 계획을 세울 수 있어야 합니다. 세계 각지의 문화와 특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열린 마음으로 그들과 소통할 때 비로소 해결의 실마리가 보인답니다.”

◆홍보제작팀 김이수 PD

“빈곤, 재난 상황을 카메라에 담고 구호물자가 들어갈 수 있는 경로와 국제구호단체의 안전까지 파악하는 멀티 플레이어가 되어야 이 일을 할 수 있습니다. 학창 시절 여러 가지 경험을 쌓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요. 스포츠도 좋고 여행도 좋습니다. 인문학적 지식의 폭도 중요합니다. 특히 주변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고 그 세밀한 이야기들을 카메라에 담는 것이 중요합니다. 디지털 카메라든 아이폰이든 상관없습니다. 열린 마음으로 촬영을 반복하다 보면 어느 순간 나눔 전문가로 성장한 자신을 발견할 것입니다.”

미상_사진_나눔전문가_최미나김이수한유정경미화_2011◆사회개발교육팀 한유정 팀장

“저는 대학생 때부터 소외된 아이들의 교육, 인권을 위해 일하고 싶었습니다. 진로를 일찍 결정하니 어떤 역량을 개발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목표도 뚜렷해졌어요. 꾸준히 자원봉사를 하며 아이들의 마음을 이해하려 했고, 아동복지에 대한 세미나를 찾아다녔습니다.

아동학대문제연구소에서 연구원으로 일하면서 아동 복지 매뉴얼을 고민하기도 했고요. 나눔 전문가가 되고 싶다면 청소년 시기부터 목표를 세우고 적극적인 자세로 관련 단체를 찾아보고 강의를 듣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나눔사업본부 e-나눔팀 경미화 팀장

“나눔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기부자의 마음을 읽고, 수혜자의 비밀을 유지하는 소양이 필요합니다. 특히 모금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경영학과 광고 공부도 중요하지요. 더 많은 이들이 나눔에 동참할 수 있도록 연구해야하기 때문이에요. 나눔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는 영역은 다양하니 특정 학과만 국제구호단체에서 일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아도 됩니다. 내가 잘할 수 있는 분야를 찾아 현재와 미래 흐름을 읽고 철저히 준비하는 자세가 큰 도움이 됩니다.”

관련 기사

Copyrights ⓒ 더나은미래 & futurechosun.com

전체 댓글

제261호 2024.3.19.

저출생은 '우리 아이가 행복하지 않다'는 마지막 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