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 28일(화)

굿네이버스, 아동 건강권 증진 캠페인 ‘즐겁게 건강하자’ 시작

굿네이버스는 오는 18일부터 아동 건강권 증진 캠페인 ‘즐겁게 건강하자!’를 전개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우리나라 아동의 건강 실태를 알리고, 건강권 보장을 위한 정책 개선을 촉구하기 위해 마련됐다.

/굿네이버스
/굿네이버스

통계청의 ‘아동·청소년 삶의 질 2022’에 따르면 최근 우리나라 아동의 영양 결핍률은 악화했다. 2020년 1~9세 아동의 영양결핍률은 전년도 3.4%에서 6.5%로, 10~18세는 16.7%에서 23.4%로 각각 증가했다. 전체 아동·청소년 비만율은 2019년 15.1%에서 2021년 19%로 높아졌다. 굿네이버스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외부활동이 제한돼 신체활동이 감소했고, 고열량·저영양 식품 섭취 증가로 아동의 신체건강이 나빠졌다”고 설명했다.

굿네이버스는 ‘즐겁게 건강하자’ 캠페인을 통해 아동이 바람직한 식습관을 갖추고 활발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가족과 함께 실천할 수 있는 건강수칙을 제공할 계획이다. 아동 신체건강 모니터링 체계 구축, 비만과 영양결핍 예방과 관리를 위한 정책적 지원 강화, 신체활동 활성화 환경 조성을 촉구하는 서명 운동도 진행한다. 굿네이버스는 캠페인에 참여한 시민 서명을 모아 국회와 정부 기관에 전달할 예정이다. 굿네이버스 홈페이지에서 오는 18일부터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굿네이버스 16개 사업장에서 진행하는 대면 캠페인으로도 함께할 수 있다.

다음 달 30일까지는 가족의 건강습관을 공유하는 소셜미디어 챌린지도 진행한다. 즐겁게 식사하거나 운동하는 모습이 담긴 사진을 필수 해시태그(#즐겁게건강하자 #굿네이버스 #주니토니)와 함께 개인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면 추첨을 통해 운동용품을 증정한다.

이번 캠페인은 아동 애니메이션 주니토니 제작사 키즈캐슬, 한국건강증진개발원과 함께한다. 주니토니는 건강한 식습관을 기르고 다양한 신체활동을 알려주는 애니메이션 4편 제작을 지원했다. 해당 애니메이션은 굿네이버스, 주니토니 유튜브 채널에서 시청할 수 있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에서는 전국 아동 교육기관에 배포할 건강 실천 교육자료를 제작 지원했다.

박정순 굿네이버스 아동권리옹호본부장은 “신체·마음 건강은 행복과 직결되는 요소로, 아동기에 건강한 식습관과 규칙적인 신체활동을 즐겁게 경험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굿네이버스는 앞으로도 아동의 건강권 증진을 위한 사회적 인식과 정책 개선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최지은 기자 bloomy@chosun.com

관련 기사

Copyrights ⓒ 더나은미래 & futurechosun.com

전체 댓글

제262호 2024.5.21.

지속가능한 공익 생태계와 함께 걸어온 14년 [창간14주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