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7일(토)

두나무 업비트, ‘ESG경영 관심도’ 업계 1위 기록

블록체인 및 핀테크 기업 두나무가 운영하는 가상자산거래소 업비트가 지난해 국내 ‘빅5’ 가상자산거래소 중 ESG 경영에 가장 많은 관심을 쏟았다는 분석이 나왔다.

지난 8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 커뮤니티, 블로그, 카페, 트위터,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지식인, 기업·단체, 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실시한 지난해 1월부터 12월까지 가상자산거래소 업계의 ESG 경영 정보량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2023 가장자산거래소 업계 ESS 경영 정보량. /데이터앤리서치 제공

조사 대상은 임의 선정됐으며, 정보량 순으로 ▲업비트 ▲코빗 ▲빗썸 ▲코인원 ▲고팍스 등이다. 업비트는 지난해 1년간 총 2233건의 ESG 경영 관련 정보량을 기록하며 가상자산거래소 업계 ESG 관심도 1위를 차지했다.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는 지난해 6월 강원 춘천 국립춘천 숲체원에서 40여명의 임직원과 함께 나무 심기 봉사활동에 나섰다. 이어 11월에는 한국산림복지진흥원, 울진군, 울진군산림조합과 함께 경북 울진군 북면 산불 피해지역 일대에서 ‘회복의 숲’ 식수 행사를 진행했다.

코빗은 이번 분석에서 214건의 관련 포스팅 수를 나타내며 2위를 기록했다. 코빗은 지난해 9월 신한카드 및 재단법인 굿네이버스 글로벌 임팩트와 함께 ESG 기부증서 대체불가능토큰(NFT) 캠페인을 진행했다. 신한카드의 신한pLay 앱 내에서 기부를 완료한 후원자는 작가의 재능기부로 발행된 NFT의 일러스트 이미지를 기부증서로 받는 형태다. 해당 캠페인을 통해 조성된 후원금은 캄보디아 당까오 지역 취약계층 및 청년의 일자리 창출과 경제적 자립에 사용됐다.

이어 빗썸은 171건의 ESG 정보량을 기록했다. 빗썸은 지난해 12월 ESG 경영 실천의 일환으로 장애인 의무 고용률 100%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사회적 소외계층 권익 보호를 위해 장애인 복지시설 설립기금 지원과 위기가정 가구에 긴급 지원금을 전달했다.

이밖에 코인원은 56건의 ESG 경영 관련 포스팅 수를 나타내며 4위를 차지했다. 고팍스의 ESG 경영 정보량은 35건이었다.

김강석 더나은미래 기자 kim_ks0227@chosun.com

관련 기사

Copyrights ⓒ 더나은미래 & futurechosun.com

전체 댓글

제261호 2024.3.19.

저출생은 '우리 아이가 행복하지 않다'는 마지막 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