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7일(토)

CJ제일제당, ‘친환경 소재 적용’ 비닐 포장재 개발…올리브영 배송에 도입

CJ제일제당은 생분해성 바이오 소재 ‘PHA’를 적용한 비닐 포장재를 개발해 올리브영 즉시배송 서비스인 ‘오늘드림’ 상품 포장에 도입했다고 23일 밝혔다.

CJ제일제당 바이오소재 PHA를 적용한 올리브영의 오늘드림 배송용 포장재. /CJ제일제당

PHA는 미생물이 식물 유래 성분을 먹고 세포 안에 쌓는 고분자 물질이다. 토양과 해양을 비롯한 대부분 환경에서 분해된다. CJ제일제당이 개발한 포장재는 기존 비닐 포장에 주로 쓰이고 있지만, 환경호르몬 발생 문제가 있는 폴리염화비닐(PVC) 없이 생분해성 소재로만 만들어졌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새 포장재는 일반 비닐과 비슷한 물성을 가진 데다 무겁거나 뾰족한 상품이 담겨도 잘 찢어지지 않는 등 내구성 면에서도 배송용 포장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담긴 물건이 비치지 않는 차폐성과 송장 스티커가 떨어지지 않는 접착성도 두루 갖춘 것으로 평가됐다.

이에 CJ올리브영은 이 포장재를 즉시배송 서비스인 오늘드림 상품 포장에 도입했다. 현재 경기도 내 올리브영 도심형 물류거점(MFC) 두 곳에서 이 포장재를 인근 지역 오늘드림 배송에 사용하고 있으며 확대 적용을 검토하고 있다. 월평균 약 4만건, 세일 기간이 포함된 달에는 약 10만건의 오늘드림 배송에 PHA 적용 포장재가 사용되고 있다.

이승진 CJ제일제당 White Bio CIC 경영리더는 “이번 기회를 통해 더 많은 소비자에게 미래 소재인 PHA를 선보이고 상용화에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적극적인 소재 적용기술 개발을 통해 소비자와 밀접한 다양한 분야로 활용을 넓혀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규리 기자 kyurious@chosun.com

관련 기사

Copyrights ⓒ 더나은미래 & futurechosun.com

전체 댓글

제261호 2024.3.19.

저출생은 '우리 아이가 행복하지 않다'는 마지막 경고